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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차 매입가 공개' 논란 확산...중고차 사업자 “영업비밀 침해” vs. 오토피디아 “투명성 확보” 공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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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차 매입가 공개' 논란 확산...중고차 사업자 “영업비밀 침해” vs. 오토피디아 “투명성 확보” 공방
  • 천상우 기자 tkddnsla4@csnews.co.kr
  • 승인 2024.05.03 0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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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차 플랫폼 ‘카티’가 중고차 매입가를 전격 공개하면서 딜러들과 갈등을 빚고 있다.

중고차 딜러 측은 영업비밀 침해라며 공개 중지를 요청했지만 카티는 중고차 시장의 투명성을 위한 것이라며 각을 세웠다.

소비자들은 차량 취득가액이 투명하게 공개되면 구매 결정에 이로울 것으로 보고 환영하는 입장이다.

3일 업계에 따르면 중고차 매물 분석 플랫폼 ‘카티’를 운영하는 주식회사 오토피디아는 지난달부터 중고차 취득가액을 공개하고 있다.

카티는 현재 ‘카티Expert’라는 중고차 매물 분석을 통해 차량 정비·수리 이력 등 기본적인 정보와 함께 중고차 딜러가 차량을 얼마에 구입했는지, 마진은 얼마를 남겼는지(추정치) 등을 파악하는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지난 달부터 실시한 서비스로 처음에는 무료였지만 지난 28일부터 유료로 전환됐다.
 

▲ 중고차 매물 분석 플랫폼 '카티'에 차량 취득금액 및 예상 마진액 정보가 제공되고 있다
▲ 중고차 매물 분석 플랫폼 '카티'에 차량 취득금액 및 예상 마진액 정보가 제공되고 있다

카티가 중고차 취득가액을 공개하자 중고차 매매 사업자들은 차량 매입가는 딜러들 고유의 영업비밀이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한국자동차매매사업연합회 관계자는 “딜러에게 차량 매입가는 마치 제조사의 제조 원가와 같은 영업비밀”이라며 “오토피디아가 취득가액과 마진액을 공개함으로써 중고차 딜러들이 마치 폭리를 취하는 악덕 사업자처럼 돼 버렸다”고 주장했다.

또한 “카티에서 공개하는 취득가액이 정확하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혼선을 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오토피디아는 투명성 확보와 소비자 '알 권리 확보' 차원에서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오토피디아 관계자는 “중고차 매매 시장은 판매자와 구매자 간의 정보 비대칭이 큰 곳”이라며 “차량 취득금액 공개는 시장 투명성과 소비자 신뢰 구축 및 정보 비대칭성 해소라는 긍정적인 영향력이 있는 서비스”라고 말했다.

또한 매입가 출처에 대해서는 “카티Expert가 제공하는 차량 취득가액은 국토교통부의 오픈 API 데이터를 활용한 것”이라며 “국토부는 이미 2020년부터 데이터를 공개하고 있으며 공공데이터의 활용은 영업비밀 침해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산하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지난 2020년부터 보유하고 있는 공공데이터와 민간데이터를 학술연구 및 통계분석, 비즈니스 모델 발굴을 통한 창업 등에 지원하고 있다. 데이터 활용 취지나 목적 등을 작성해 제출하면 공단에서 내부 검토를 거친 후 해당 데이터를 업체에 지원하는 방식이다.

현재 한국자동차매매사업연합회 및 전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 등은 오토피디아에 즉각 서비스 중지를 요청하는 내용증명서를 보냈다. 지난달 28일에는 한국교통안전공단에 매매상품용차량의 취득금액 공개를 중단하라는 내용의 민원을 제기했다.

공단 측은 오토피디아 등 해당 데이터를 활용하는 업체에 차량 취득금액 활용 내용 및 데이터 공개가 일시 중단됐을 경우 업체에서 발생하는 문제점 등의 의견 수렴을 위해 공문을 보낸 상황이다. 이와 함께 공개 데이터 활용 범위에 대해 법적 문제 여부 등도 검토할 예정이다.

소비자들은 일단 차량 취득가액 공개에 대해 환영하는 입장이다. 이 서비스를 참고해 현명한 구매 결정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한 소비자는 "딜러의 차량 매입가를 알 수 있다면 합리적 협상을 통한 구매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주 한국자동차소비자연맹 회장은 “공공데이터를 이용한 중고차 매입가를 공개한다면 비전문가인 일반 소비자들에게는 크게 도움이 되고 반가운 소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천상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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